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2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2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2 연합뉴스

Blog Article


콜이 풋보다 많을 경우 강세장을, 반대로 콜이 풋보다 적을 땐 약세장을 예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국내 옵션시장의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는 현물을 항상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자는 드물며, 대차제도를 이용해 주식을 빌리기도 만만찮다.


전일대비는 프리미엄의 직전일 종가와의 차이를, 거래량은 각 종목의 당일 약정수량을 보여준다. 또 괴리율이나 베이시스로 볼 때 조건이 분명히 형성되지 않았는데도 매수차익거래은 거래가 발생한다면 이같은 현선물 스프레드 거래로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지난 98년 3월물과 9월물의 경우 종합주가지수가 300~500포인트대를 형성할 당시 1,000억~2,000억원 규모의 매도차익거래 잔고가 유지된 적은 있었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A에게 쿠폰을 10만 원에 팔았고, 1년 뒤 금반지가 가격이 80만 원이 된다면 120만 원에 금반지를 사야 하므로, 쿠폰 값을 제외하고 30만 원의 손실이 생깁니다. 반대로 금반지 가격이 150만 원으로 오른다면 A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 10만 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반지 쿠폰이라는 팔 권리를 판 B는 풋옵션 매도자입니다. 이 예시에서 세탁기 쿠폰이라는 살 권리를 산 A는 콜옵션 매수 포지션을 취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A가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에게 지급하는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매도포지션을 유지한 채 한달이 지나자 A씨는 반대매매(환매수)를 통해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기로 결정했다. 계약당 수십원만 부담하면 되는 선물회사들이 자기매매로 물량공세를 펼칠 경우 당분간 계약당 8,000원의 위탁수수료를 꼬박꼬박 내야 하는 개인은 이들에 의해 휘둘릴 수도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컨버전은 합성된 선물 매도포지션과 실제의 선물 매수포지션과의 조합을 말한다. 그러나 선물시장에서는 합성선물매도포지션도 컨버전을 이용한 기법이므로 이를 통칭하기도 한다. 또 선물은 일일정산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매일 발생해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지만 옵션은 일단 포지션이 구성되면 청산할 때까지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매가능기간이 대체로 20일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이 단기적인 자금운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다음월물로 이월되는 물량이 많을 땐 그만큼 청산물량의 매도시점이 늦춰지기 때문에 당장엔 주식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이 경우 원금은 이미 회수됐기 때문에 보유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원금을 잃을 가능성은 사라진다. 만약 평소 균형을 이루던 매수ㆍ매도미결제약정에서 매수쪽으로 누적분이 빨리, 대규모 쌓인다면 최근 투기장세를 감안해 대량의 전매도가 장막판에 출회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손익분기점은 행사가격에 두 옵션의 프리미엄(2.5+3.0)을 각각 더하고 뺀 80.5와 69.5포인트다. 옵션의 묘미는 지수가 내려갈 때나 박스권 움직임을 보일 때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데 있다.


저와 같은 일반 개미, 주린 이들은 선물 및 옵션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다들 알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앞으로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배팅해서 이득을 얻고 싶다면 선물을 매수를 계약하면 됩니다. 이밖에 기초자산 가격변동성의 변화에 따른 옵션가격의 변화정도를 나타내는 "베가"는 주가변동성이 1% 확대할 때 옵션가격이 0.25포인트 오를 경우 0.25의 값을 가진다.


콜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파생상품 제3탄, 옵션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생상품 중에서도 옵션은 특히나 매우 위험한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선물은 주식의 6.6배의 레버리지, 옵션은 선물의 10배 정도의 레버지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약속한 만기일에 쌀값이 현재가격보다 저렴해진다면, 이 계약자는 시세대로 쌀을 사고 계약한 가격에 매도해 차익을 낼 수 있다. 해당 옵션의 기초자산가격은 옵션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콜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높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싼 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hts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Report this page